본문 바로가기
   
가이드 리뷰/애니편

알라딘 - 애니 가이드 리뷰

by Glappiness 2023. 8. 22.

Aladdin poster

<알라딘>은 우연히 마법의 램프를 손에 넣게 된 '알라딘'프를 노리는 마법사의 계략을 물리치며 첫눈에 반한 '자스민 공주'와 사랑을 이루는 이야기로, 가난한 좀도둑에서 '램프의 요정 지니'에게 소원을 빌어 가짜 왕자행세를 하지만

 

자유롭고 선량한 본래 모습을 사랑해 주는 자스민을 통해 진실된 사랑을 이루며 감동을 주는데요~ 특히 지니를 맡은 로빈 윌리엄스의 흥이 넘치는 연기와 아름다운 노래들로 많은 호평을 받은 뮤지컬 형식의 판타지 로맨스 애니메이션입니다.

 

 

 

알라딘
(Aladdin)

 

프로듀서

론 클레먼츠, 존 머스커

 

원작

천일야화의 알라딘과 요술램프

 

기획

하워드 애쉬먼

 

감독

론 클레먼츠, 존 머스커

 

캐릭터 디자인

안드레스 데자, 글렌 킨, 마크 헨 외

 

각본

론 클레먼츠, 존 머스커, 테리 로지오 외

 

음악

앨런 멩컨

 

배급

브에나 비스타 픽처스

 

애니메이션 제작

월트 디즈니 피처 애니메이션

 

 

본 작품은 월트 디즈니 픽쳐스, 월트 디즈니 피처 애니메이션에서 제작한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입니다.

 

 

 

 

          배경 이야기          

 

Aladdin 01

선량하지만 어리숙한 술탄이 다스리는 사막의 나라 '아그라바', 왕국의 수상이자 교활한 마법사 자파가 술탄을 자기 뜻대로 꿰어내며 번창한 겉모습과 달리 절도로 하루를 살아가는 하층민들이 있을 정도로 빈부격차가 심했습니다.

 

자파는 이인자 자리에 만족하지 못하고 직접 왕이 되려고 합니다. 하지만 술탄의 강력한 권위 앞에 함부로 나서지 못하던 중 어떤 소원도 들어준다는 램프의 요정 지니를 알게 되어 마법의 램프를 찾아 나섭니다.

 

 

Aladdin 02

자파는 램프가 있는 신비의 동굴을 찾아냈지만 동굴의 의지가 진흙 속의 보석과 같은 자가 아니면 들어올 수 없다며 입구를 막아버립니다. 자파는 마법으로 동굴이 말한 사람을 찾던 중 그가 가난한 좀도둑 청년 '알라딘'임을 알게 됩니다.

 

한편 왕궁에서는 공주가 16살이 되기 전에 결혼시켜야 하는 법이 있어 술탄은 자신의 하나뿐인 딸 '자스민 공주'의 신랑을 구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스민이 모두 퇴짜를 놓는 바람에 16살 생일을 3일 남겨놓고 큰 고민을 하게 됩니다.

 

 

 

 

          본편 이야기          

 

Aladdin 03

자스민은 원하지 않는 사람과 결혼하는 것과 궁궐에 갇혀 지내는 삶에 회의감을 느끼며 몰래 왕궁을 빠져나옵니다. 신분을 숨기고 시장을 구경하던 중 배고파하는 아이에게 가게에서 값도 안 치르고 사과를 건네주었다가 도둑으로 몰립니다.

 

세상 물정을 잘 모르는 행동으로 자스민은 위기에 처하는데 이를 지켜보던 알라딘의 기지로 위기를 벗어나지만 알라딘의 애완 원숭이 아부의 도둑질이 들키며 서둘러 자리를 피합니다.

 

 

Aladdin 04

하루하루 좀 도둑질로 연명하던 알라딘은 손쉽게 도망치며 자스민을 자신의 보금자리로 데리고 갑니다. 그곳에서 각자 삶의 답답함을 얘기하며 서로 호감을 느끼는데, 갑자기 왕실 경비병들이 들이닥치며 알라딘을 잡아갑니다.

 

자스민은 알라딘을 풀어주기 위해 공주의 신분을 밝히지만 자파의 명이라며 어쩔 수 없이 알라딘을 궁궐로 끌고 갑니다. 이 일로 다시 궁궐에 들어온 자스민은 알라딘의 행방을 찾지만 자파는 범죄자라 교수형에 처했다고 합니다.

 

 

Aladdin 05

자신의 탓으로 알라딘이 죽었다며 슬퍼하는 자스민, 그 시각 감옥에서 눈을 뜬 알라딘도 사랑에 빠졌던 사람이 공주였다는 사실에 이루어질 수 없는 신분의 차이로 슬퍼합니다. 그런데 그 모습을 보던 한 노인 죄수가 말을 걸어오는데~

 

자신을 도와주면 부자로 만들어 공주와 결혼할 수 있게 해 주겠다고 꼬드기며 비밀통로로 빠져나갑니다. 그 노인은 분장한 자파로 알라딘이 신비의 동굴에서 램프를 찾아 나오면서 동굴이 무너질 때 램프를 뺏으려다 실패합니다.

 

 

Aladdin 06

알라딘은 동굴에 갇히지만 우연찮게 램프의 지니를 불러내게 되고 그곳에서 만난 마법의 양탄자를 타고 모두 빠져나옵니다. 지니가 세 가지 소원을 들어준다고 하자 알라딘은 자신을 왕자로 만들어 달라고 합니다.

 

지니의 마법으로 왕자의 모습이 된 알라딘은 많은 하인과 신기한 동물들을 데리고 퍼레이드를 선보이며 자스민 공주에게 청혼하러 아그라바에 갑니다. 자신을 아바브와 왕자로 소개하며 청혼하지만 자스민은 청혼자에게 차갑게 대합니다.

 

 

Aladdin 07

그날 밤 지니는 알라딘을 응원하면서 솔직한 자신의 모습으로 다가가라고 조언해 줍니다. 다른 사람들과 달리 자신을 존중해 주는 태도에 조금씩 마음을 여는 자스민은 알라딘의 권유로 마법의 양탄자를 타고 세계를 날아다니며 구경합니다.

 

행복한 시간을 가지며 서로의 마음이 깊어져 가는 중, 자스민은 시장에서 만났던 알라딘임을 알아채지만~ 알라딘은 계속 왕자라고 신분을 속입니다. 그리고 돌아왔을 때 자파가 부하들을 시켜 알라딘의 손발을 묶어 바다에 던져버리는데... 

 

 

Aladdin 08

 - 날 믿어요?

 

 

 

 

          제작 이야기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31번째 장편 애니메이션 <알라딘> 1988년 극작가이자 작사가인 '하워드 애쉬먼'의 아이디어로 처음 제안이 됩니다. 아랍의 민담 '천일야화의 알라딘과 요술램프'를 기반으로 하여

 

1930년대 스타일의 뮤지컬로 구상되었고 파트너 '앨런 멘켄'과 노래도 작곡했지만 월트 디즈니 CEO '마이클 아이즈너'상업성이 부족하다 생각하며 개발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이후 애쉬먼과 멘켄은 <미녀와 야수>의 제작에 참여하게 되면서 작품의 각본가 '린다 울버턴'을 통해 각본을 수정합니다. 1940년대 영화 <바그다드의 도둑>를 참고한 이야기에 캐릭터들을 추가하여 다듬은 각본을

 

'론 클레멘츠''존 머스커' 감독이 다음 작품으로 선택하여 1991년 4월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책임자 '제프리 카첸버그'에게 각본의 초안을 제작해 보냅니다. 카첸버그는 각본에 부족한 부분이 많다고 생각하여 다시 쓰기를 요청합니다.

 

 

본가 '테드 얼리엇''테리 로시오'를 추가로 영입하고 카첸버그도 개입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다듬으면서 1991년 10월 <바그다드의 도둑>을 기반으로 하여 다시 쓴 각본으로 드디어 제작에 들어가게 됩니다.

 

안타깝게도 애쉬먼은 1989년 <인어공주>의 작업 중 HIV에 감염되었음을 알게 됩니다. 애쉬먼은 이어서 <미녀와 야수>의 제작에도 참여했지만 점점 건강이 안 좋아졌고 <알라딘>을 작업하던 중 1991년 3월에 향년 40세로 사망하게 됩니다.

 

 

 

 

          북미 개봉          

 

미국에서는 1992년 11월 11일 로스앤젤레스의 '엘캐피탄 극장'과 뉴욕의 '시티 시네마 1, 2, 3번가'에서

1시간 30분의 러닝타임으로 첫 개봉했습니다.

 

로튼 토마토
메타크리틱
IMDb
신선도 95%
관객 호평 92%
점수 86 / 100
사용자 점수 8.7 / 10
평점 8.0 / 10

 

이후 1992년 11월 25일에 북미 1,131개의 극장으로 확장되며 제작비 2,800만 달러를 들여 북미 박스오피스 2억 1,735만 달러, 월드 박스오피스 5억 405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큰 성공을 했는데요~

 

당시 <나홀로 집에 2>, <어 퓨 굿맨>, <배트맨 리턴즈> 등과 경쟁에서 꾸준히 흥행하며 '1992년 북미 박스오피스 1위', '월드와이드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 작품은          

 

디즈니 애니메이션 중에서 중동지역을 배경으로 아랍 남자가 주인공인 독특한 작품으로, 앨런 멩컨이 작곡, 하워드 애쉬먼과 팀 라이스가 작사한 다양한 노래들과 이야기가 잘 어우러진 감동과 흥이 넘치는 뮤지컬 애니메이션입니다.

 

<인어공주>, <라이온 킹>, <미녀와 야수>와 함께 1990년대 초반 침체되어 있던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를 다시 일으킨 작품 중 하나로 디즈니 르네상스 시기를 상징하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하루하루 좀도둑질로 살아가는 가난한 알라딘과 자신의 뜻을 존중받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뜻에 따라야 하는 자스민 공주, 자유로운 삶을 갈망하며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두 사람의 신분을 뛰어넘는 사랑이야기가 볼만한데요~

 

또 다른 주인공이라고 부를 수 있는 램프의 요정 지니의 흥이 넘치는 행동과 노래 'Friend Like Me', 'Prince Ali', 씬 스틸러 마법의 양탄자, 아부, 이아고 등의 매력 있는 조연 캐릭터들을 보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알라딘은 가난할 때나 아바브와 왕자일 때도 자스민을 존중해 주고, 그런 알라딘에게 마음을 열었던 자스민이 알라딘의 행동을 기억하며 진짜 모습을 알아보는 장면이 인상 깊었는데

 

마법의 양탄자를 타고 넓은 세상을 구경하며 서로의 진실된 사랑을 깨닫는 장면은 대표 OST 'A Whole New World'와 함께 정말 아름다웠습니다. 이 씬과 노래는 디즈니를 대표하기도 하죠.

 

 

악역 자파는 권력을 노리는 교활한 마법사의 모습을 잘 보여주며 알라딘을 몇 번이나 위기에 몰아넣고 마법으로 술탄을 조종하는 등 악당으로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아쉬운 부분이라면 두 사람이 만나서 호감을 느끼고 위기를 헤쳐나간 뒤 사랑을 이루는 이야기가 짧은 시간에 이루어진 일이라 진행이 너무 빠르게 느껴진다는 점을 들 수 있겠는데요

 

 

아이들에게 맞춘 1시간 30분이라는 적은 시간에 이야기를 전개해야 하다 보니 어쩔 수 없겠지만 그 시간 안에 이 정도로 깔끔하게 잘 마무리한 것도 대단한 것 같습니다.

 

마무리로 지니가 알라딘에게 해준 '진실된 자기 자신의 모습으로 나아가라'는 조언은 현실의 우리에게도 와닿는 말로 우리도 자신이 가진 장점들을 보려 하지 않고 다른 사람이 되려는 꿈을 꾸고 있는지 생각해보게 합니다.

 

 

 

 

          시리즈          

 

극장용 장편

 

ㆍ애니메이션

   알라딘 (1992)

 

ㆍ실사 영화

   알라딘 (2019)

 

 

홈비디오

 

   알라딘 2 : 돌아온 자파 (1994)

   알라딘과 도적의 왕 (1996)

   디즈니 프린세스 마법 이야기 : 꿈을 찾아서 (2007) - 오로라와 자스민이 주인공

 

 

TV 애니메이션 - 2편과 3편 사이의 일상과 모험 이야기

 

   알라딘 시즌1 (1994 / 9화)

   알라딘 시즌2 (1994 / 69화)

   알라딘 시즌3 (1994 / 8화)

 

 

실사 드라마 - 여러 동화나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가져와 각색한 작품

 

   원스 어폰 어 타임 시즌1 (2011 / 22화)

   원스 어폰 어 타임 시즌2 (2012 / 22화)

   원스 어폰 어 타임 시즌3 (2013 / 22화)

   원스 어폰 어 타임 시즌4 (2014 / 22화)

   원스 어폰 어 타임 시즌5 (2015 / 22화)

   원스 어폰 어 타임 시즌6 (2016 / 22화) - 알라딘과 자스민 등장

   원스 어폰 어 타임 시즌7 (2017 / 22화)

 

 

 

작품을 보며 느낀 소중한 감상을 댓글로 나눠주세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밑의 태그를 활용하시면 다양한 글을 볼 수 있습니다.

 

 

 

※ 나무위키, 위키백과, AniDB 등의 내용을 참고했습니다.
블로그에 사용된 이미지들은 모두 작품의 제작사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Disne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