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이드 리뷰/애니편

고쿠도군 만유기(천방지축 모험왕) - 애니 가이드 리뷰

by Glappiness 2023. 10. 4.

Gokudo-kun poster

<고쿠도군 만유기>는 비뚤어진 성격의 주인공 '고쿠도'가 말괄량이 공작의 딸 '루베트', 그에 못지않은 마계의 막장 왕자 '프린스'와 선량한 마족 '진'과 함께 여러 나라를 여행하는 모험 이야기입니다.

 

오만가지 사건에 연루된 일행들이 온갖 고생 끝에 난관을 헤쳐나가는 과정을 코믹하게 보여주는데요~ 개성 넘치는 조연캐릭터들과 빠르게 진행되는 이야기에 나도 모르게 푹 빠져보게 되는 판타지 코믹 모험 애니메이션입니다.

 

 

 

고쿠도군 만유기
(ゴクドーくん漫遊記)

 

원작

나카무라 우사기 (소설)

키리시마 타케루 (캐릭터 원안)

 

프로듀서

코바야시 노리코, 야나기사와 타카유키

 

시리즈 구성

토미오카 아츠히로

 

감독

스기시마 쿠니히사

 

캐릭터 디자인

시모가사 미호

 

각본

토미오카 아츠히로, 미우라 코우지, 마사미치 스가와라 외

 

스토리보드

스기시마 쿠니히사, 요코타 카즈, 후지모토 요시타카 외

 

음악

이키모토 나오야

 

애니메이션 제작

트랜스 아츠

 

 

본 작품은 TV 도쿄, TV 도쿄 미디어 넷에서 제작한 TV 애니메이션입니다.

 

 

 

 

          배경 이야기          

 

마법과 마족이 존재하는 세상, 마계의 마족들은 인간들을 미혹하며 세상을 파괴하려 하는데~ 어느 날 다른 차원의 천계에서 신족이 내려와 인간들을 지켜주며 숭배를 받았습니다.

 

그렇게 마족과 신족이 서로를 경계하며 지내던 어느 날 각 부족의 남자 두 사람이 나찰족(마족)의 밤의 여왕에게 동시에 고백하게 됩니다. 밤의 여왕은 두 사람 중에서 아슈라족(마족)의 마왕을 선택하는데요

 

마왕과 밤의 여왕의 결혼으로 마족의 여러 부족들은 통일되었지만 서로를 경계하던 신족은 원수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리고 신족은 여러 나라들로 흩어지며 점점 멀어지다가 신족끼리도 서로를 무시하는 지경까지 갔습니다.

 

시간이 흘러 신들은 자신만의 논리로 세상을 다스리려 하고 마왕은 세상을 멸망시키려 하면서 세상은 인간을 초월한 존재들의 영향으로 어지러웠습니다.

 

그리고 마왕이 세상을 혼돈에 빠뜨리기 위해 에샬로트라는 나라를 뒤에서 움직이자 인간과 마족, 신족의 균형을 맞춰 세상을 지키려는 존재가 아무도 모르게 움직이며 마왕의 계획을 막아가고 있었습니다.

 

 

 

 

          본편 이야기          

 

Gokudo-kun 03

평화로워 보이는 에샬로트 왕국에 '고쿠도 유콧 키칸스키'라는 청년이 있었습니다. 남을 속이고, 물건을 훔치거나, 살인도 서슴지 않으며 밑바닥 인생을 살아온 그는 자신의 욕망을 쫓는 사람으로 성장했는데요~

 

어느 날 식당에서 밥을 먹던 중 난데없이 점쟁이 할머니로부터 목숨이 노려지고 있다는 말을 듣게 됩니다. 하지만 고쿠도는 무시하고, 오히려 할머니의 주머니를 훔쳐 집으로 도망가버립니다.

 

 

Gokudo-kun 04

기대하는 마음으로 주머니를 열어보니 웬 돌덩이만 나왔는데 거기서 갑자기 '진'이라는 사람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세 가지 소원을 들어준다고 하면서 설교만 늘어놓자 지겨워하는 고쿠도~

 

진은 여자로 변신해 고쿠도의 흥미를 끌면서 옥신각신 하다가 어느새 날이 새어버립니다. 다음 날 둘은 밖으로 나가 길을 가는데 갑자기 요마 무리가 나타나 여자로 변한 진을 납치하려고 합니다.

 

 

Gokudo-kun 05

하지만 두 사람은 뛰어난 실력자였고 요마들을 쓰러뜨리자 모두 소멸하며 대장이 쓰던 검만 남아있었습니다. 진에 의하면 그 검은 어디서든 소환할 수 있는 마검으로 주인이 죽은 뒤 고쿠도가 검을 잡으면서 새 주인이 되었습니다.

 

그 뒤 식당에 들렀다가 술에 취한 진이 고쿠도를 여자로 바꿔버리는데~ 또 다른 요마들이 나타나 두 사람을 납치해 갑니다. 감옥에서 만난 공작의 딸 '루베트 라 레테'는 국왕이 여자들을 제물로 마왕의 힘을 얻는 의식을 하는 것 같다고 합니다.

 

 

Gokudo-kun 06

진의 마력이 봉인되어 아무것도 할 수 없던 중, 다행히 마검을 소환할 수 있어 감옥을 부수고 모두 탈출합니다. 그렇게 나갈 곳을 찾던 여자들은 또 다른 마검을 가지고 마왕을 무찌르러 온 '세이기'라는 청년을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일행 속 한 사람이 점쟁이 할머니의 모습으로 본모습을 드러내며 16년 전 과거의 이야기를 해주는데~ 과거에 할머니는 국왕에게 마왕과 계약하여 사악한 힘을 받으면 왕의 검을 가진 왕자에 의해 멸망하게 된다는 예언을 했었습니다.

 

 

Gokudo-kun 7

하지만 국왕은 자신의 아들을 죽이게 되고 뒤늦게 알게 된 할머니가 왕자를 살려내다가 검과 함께 고쿠도와 세이기로 나눠져 버렸던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두 사람의 마검의 힘을 합쳐야 국왕을 막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 충분한 힘을 모은 마왕이 국왕의 몸을 빌려 인간세상에 강림하자 고쿠도는 나 몰라라 도망가려는데~ 모두가 힘을 보태 고쿠도를 강제로 붙잡아 돌이켜 힘을 합쳐 봉인의 빛을 계속 쏘아 겨우 마왕을 봉인합니다.

 

더보기

점쟁이 할머니는 마왕의 부인으로 세상의 균형을 지키기 위해서 계속해서 마왕을 방해해 왔었습니다. 다르게 말하면 지금까지의 싸움은 대의를 건 마왕의 부부싸움이었던 겁니다.

 

-진실을 알게 된 일행들...

 

Gokudo-kun 09

다시 자신들의 자리를 되찾은 고쿠도와 세이기는 공동국왕이 됩니다. 하지만 왕궁 생활의 갑갑함을 느끼는 고쿠도가 왕위를 버리고 탈출을 하고, 그때를 기다렸다는 듯 루베트가 나타나 여행길을 따라나섭니다.

 

여기가 3화까지의 극초반 내용으로 마왕을 너무 빨리 물리치는 거 아니냐고요? 이제 본격적으로 파란만장한 짬뽕 판타지가 펼쳐지며 고쿠도 일행들은 온갖 신들을 만나 온갖 험한 꼴을 겪으며 온갖 고생을 합니다.

 

 

 

 

          일본 방영          

 

일본에서는 TV 도쿄 계열사에서 1999년 4월 2일 ~ 1999년 9월 24일까지

매주 금요일 18시 30분에 24분 / 26화로 방영했습니다.

 

 

신과 마족, 악마, 선인들이 등장하는 다양한 나라를 모티브로 한 판타지 세계관에 전형적인 용자물을 비틀어버린 주인공이 의도치 않게 세상을 구하는 이야기가 코믹하게 전개되면서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미디어 매체는 Pioneer LDC에서 1999년 7월부터 VHS(7권), LD(7권), DVD(7권)를 발매했습니다.

 

 

 

 

          국내 방영          

 

Gokudo-kun title 02

한국에서는 2001년 대교방송에서 <천방지축 모험왕>이라는 제목으로

월~토요일 오전 7시 30분, 오후 7시(추정)로 하루에 2번씩 방영했습니다.

 

 

일본과 마찬가지로 악한성격의 파격적인 주인공과 막 나가는 여주인공이 다채로운 신화 배경의 지역들을 여행하며 겪는 파란만장한 이야기에 수려한 작화와 예쁜 여자 캐릭터들로 꽤 인기 있었습니다.

 

저도 유선방송 시절 채널을 넘기던 중 우연히 대교방송에서 방영하는 것을 보게 되었는데요~ 카이아국 편 후반부터 봤지만 꽤 준수한 그림체와 독특한 모험 이야기, 개그가 마음에 들어 끝까지 재밌게 봤었습니다.

 

그땐 주중에 방영했던 분량을 주말에 연속으로 방영했었는데~ 평일에는 다른 방송의 애니를 보고 대신 이 작품은 주말에 몰아서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후 2012년 4월에 대교방송에서 매일 오후 7시 반에 재방영되었고, 의외로 북미 애니 전문인 카툰 네트워크에서도 대교방송판을 방영하였습니다.

 

국내에 발매된 미디어매체는 코믹스만 발매, 아쉽게도 VHS나 DVD는 발매가 안된 것 같습니다.  

 

 

 

 

          이 작품은          

 

자신의 욕망을 위해 움직이는 비뚤어진 심성의 주인공 고쿠도가 여러 나라들을 여행하면서 겪는 모험이야기를 담고 있는데요~ 다양한 나라의 문화와 신화이야기에 미스터리 한 전개와 의외의 반전들을 더해져 꽤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에피소드마다 엮이게 되는 온갖 엉뚱한 일을 해결하자 그 사건들이 발단이 되어 다음 에피소드로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진행되는 게 장점입니다. 그 와중에 제작진의 버프를 받은 고쿠도가 온갖 고생하는 게 재미의 포인트랄까요~

 

- 제 모습으로 등장하는 에피소드도 적은 데다

에피소드마다 거의 뒤통수를 맞는 불쌍한 주인공

 

 

다양한 나라들을 배경으로 하는 만큼 '서양 판타지 배경'에서는 드래곤들과 마족의 마왕이, '이집트 배경의 사막'에서는 스핑크스, '일본 배경'에서는 카구야 공주와 용왕, 아마테라스+힌두교 인드라신(...)이 등장하며

 

'중국 배경'에서는 도교의 서왕모와 신선들, 서유기 캐릭터들과 불교의 미륵보살, '아프리카 배경'에서는 샤머니즘의 신들까지 등장해 고쿠도 일행과 싸우는 독특한 상상의 막장전개 짬뽕판타지는 이 작품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하지만 잘 모르는 문화권 이야기들에선 설명이 부족해 갸우뚱하기도 했는데요~ 2쿨 분량에 다섯 배경의 에피소드를 넣다 보니 빠른 전개를 위해 마침 찾는 곳이 여기, 찾는 물건이 이거처럼 개연성이 조금 억지스럽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잠입을 위해 결성한 아이돌 칭카이 시스터즈도 날카로우면서도 수준 높은 캐릭터 작화에 볼만은 했지만 조금 뜬금없다 생각되기도 했습니다. 거기에 수려한 셀화에서 중간중간 바뀌는 디지털 작화는 채도가 너무 튀어서 어색하더군요

 

중반까지 에피소드 분량의 밸런스를 잘 맞춰가다가 중국 배경에서 좀 길게 가면서 후반부가 너무 빨리 끝나는 것 같아 이 부분도 아쉽습니다.

 

 

원작이 라이트 노벨(1991)로 비슷한 시기에 연재한 슬레이어즈(1990)와 비교해 설정이 잘 잡힌 슬레이어즈 같은 작품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보면 엉성해 보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마법에 특별한 설정이나 주문이 없어서 구분도 잘 안되고, 마법 무기들도 특별한 설정은 안 붙어 있는 데다가 마법이 특기인 프린스는 최종싸움에선 로봇을 타고 싸우죠...

 

정의롭지 않은 주인공과 마법을 쓰는 일행들이 여행하는 이야기가 슬레이어즈와 겹쳐 보이기도 하지만~ 모험 중에 겪는 다양한 해프닝과 독특하고 엉성한 캐릭터와 엮이는 내용이 중심이야기로 슬레이어즈와 또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음 이야기가 있을 것 같이 마무리하면서 이후 시리즈가 안 나오는 게 아쉬운 작품입니다.

 

 

 

 

          시리즈          

 

TV 애니메이션

 

   고쿠도군 만유기 (1999 / 26화)

 

 

라이트 노벨 소설 - 원작 나카무라 우사기 저, 키리시마 타케루 일러스트

 

   고쿠도군 만유기 (1991 / 13권)

   고쿠도군 만유기 외전 (1993 / 10권 미완) - 작가가 더 이상 쓰지 않는다고 말함

 

 

코믹스

 

   고쿠도군 만유기 (1995 / 2권) - 키리시마 타케루

   고쿠도군 만유기 THE BADDEST (1999 / 3권) - 토다 히로코

 

 

드라마 CD

 

   고쿠도군 만유기 외전 (1994)

   고쿠도군 만유기 외전 2 (1995)

 

 

 

작품의 DVD 리뷰 입니다.

 

고쿠도군 만유기 - 컴플리트 시리즈 DVD 리뷰

2001년 대교방송(어린이 TV)에서 '천방지축 모험왕'으로 방영했었던 의 컴플리트 DVD 리뷰입니다. 발매사 Discotek Media 시리즈 The Complete Series 매체 DVD 해상도 480i(4:3, 1.33:1) 언어 일본어(TBA) 자막 영어(

glappiness.tistory.com

 

 

 

작품을 보며 느낀 소중한 감상을 댓글로 나눠주세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밑의 태그를 활용하시면 다양한 글을 볼 수 있습니다.

 

 

 

※ 나무위키, 위키백과, AniDB 등의 내용을 참고했습니다.
블로그에 사용된 이미지들은 모두 작품의 제작사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Nakamura Usagi・Kirishima Takeru / Kadokawa Shoten・TV Tokyo・Pionwwe LDC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