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걸 조로>는 스페인 식민지 때의 18세기 미국 캘리포니아를 배경으로 정의로운 마음을 가진 청년 디에고와 소년 베르나르도가 산 타스코 마을 사람들을 괴롭히는 스페인 주둔군, 악당들과 싸우며 마을과 사람들을 지켜나가는 이야기입니다.
특별한 초능력은 없지만 매화 위기를 해처 나가는 조로의 기지와 검술 액션이 멋있는 히어로 액션 시대극 애니메이션으로
활기찬 음악과 미형 캐릭터까지 어우러지며 한 때 세계적으로 호응을 받았던 작품입니다.
쾌걸 조로
(快傑ゾロ)
원작
존스턴 맥컬리
제작
토호
기획
후지와라 마사미치
감독
미노구치 카츠미
시리즈 구성
토미타 스케히로
캐릭터 디자인
타카야 히로토시
각본
토미타 스케히로, 히라노 야스시, 시즈야 이사오 외
스토리보드
요코타 카즈, 아미야 마사카즈, 신보 아키유키 외
음악
토비사와 히로모토
애니메이션 제작
본 작품은
아시 프로덕션, 토호 주식회사, 몬도 TV(이탈리아), 로얄 픽처스(프랑스),
HNK BS2에서 제작한 TV 애니메이션입니다.
배경 이야기
18세기말 아메리카 대륙의 카리브해 연안이 스페인에게 양도되면서 스페인의 식민지배를 받게 됩니다. 평화롭게 살던 카리브해의 주민들은 그곳을 통치하는 스페인 군인들의 압제에 시달리며 어두운 나날들을 보내었습니다.
본국의 눈을 벗어난 주둔군은 주민들에게 과한 세금을 착취하며 행패를 부렸습니다. 분노한 주민들이 대항해 보지만 총포 앞에 무너지고, 저항하던 사람들은 스페인 정부에 대한 반역행위로 체포되어 처형당하기도 했습니다.
주둔군의 '레이몬드 사령관'은 겉으로는 질서를 위한 강압적인 정치를 일삼으며 실제론 자신의 주머니를 채워갔습니다. 이를 지켜보던 산 타스코 마을의 대지주 '알레한드로 데 라 베가'는 스페인에 유학 중인 아들에게 서신을 보냅니다.
그의 외아들 '돈 디에고 데 라 베가'는 군대의 횡포가운데 함께 이겨내길 바라는 아버지의 뜻에 따라 유학을 그만두고 고향 산 타스코 마을로 향하는 배를 타고 돌아오게 됩니다.
본편 이야기
디에고가 산 타스코 마을에 도착할 무렵 약혼녀 '로리타 프리드'가 마중을 핑계로 군인들에게 쫓기는 치치타 부부를 도망치게 도와주고 있었습니다. 그 부부는 군대에 저항했던 사람들로 배편으로 도망가려다 군인들에게 잡혀버렸는데...
로리타가 디에고에게 도움을 요청하지만 디에고는 바보 같은 행동만 할 뿐이었습니다. 정의롭고 똑똑하며 용감했던 디에고가 유학을 가서 게으르고 바보처럼 변해버린 모습을 보고 마을 사람들은 수군대며 아버지와 로리타 조차 실망 합니다.
디에고의 귀국 파티 중 치치타 부부의 처형이 결정되며, 군대에서 본보기로 마을 사람들을 소집까지 합니다. 사형집행의 위기의 순간 검은 마스크에 검은 망토를 두른 '조로'라는 사람이 나타나 홀로 군대에 맞서 싸웁니다.
그는 군대에서도 높은 검술 실력을 가진 '가브리엘 소위'를 검술로 제압하며 치치타 부부를 구하여 유유히 사라집니다. 그렇게 조로의 존재가 알려지며 사람들은 희망을 가지고, 군대는 자신의 뜻을 반하는 조로를 잡기 위해 벼르게 됩니다.
조로는 사실 마스크로 정체를 감추며 홀로 군대의 횡포에 맞서 싸우려는 디에고였습니다. 조로로 의심받는 것을 피하기 위해 바보 같은 행동을 하며 가족과 가까운 지인들까지도 감쪽같이 속였습니다.
하지만 친동생 같이 지낸 '베르나르도'는 마스크 뒤의 디에고를 알아챕니다. 군대에 맞서는 일이 너무 위험하기에 디에고가 반대하지만 베르나르도는 결심을 굳히고 '리틀 조로'로써 조로를 도와 같이 활약합니다.
산 타스코 마을은 주로 포도나 밀 농사를 지으며 생계를 이어나갑니다. 군인들이 세금을 징수하러 다니며 세금을 낼 수 없을 땐 밀같은 양식마저 뺏아 가는데요 그렇게 마을 사람들을 괴롭히는 군대의 횡포와
양식을 훔치는 도적들, 사기를 치는 악덕 업자들로 부터 마을 사람들을 지켜주는 조로와 리틀조로, 그들의 위험을 무릅쓴 활약에 산 타스코 마을 사람들은 다시 희망가지게 됩니다.
일본 방영
일본에서는 NHK BS2의 위성 애니메이션 극장에서
1996년 4월 5일~1997년 3월 28일까지
매주 금요일 18시 30분에 24분 / 52화로 방영했습니다.
독특하게도 기존의 제작방식과 다르게 수출을 목적으로 해외 회사와 합작, 선행 제작하여 외국에서 먼저 방송됩니다. 그리고 몇 년 뒤 일본에서도 방영을 했습니다.
해외에서의 좋은 반응을 많이 받았지만 해외 합작회사와 저작권 분쟁으로 외국판 DVD 외에 관련 상품은 발매되지 못했고 시간이 지나면서 일본 내에서는 잊혀진 작품이 되었습니다.
국내 방영
한국에서는 SBS에서 <쾌걸 조로>라는 제목으로
1993년 4월 26일~1993년 8월 3일까지
오후 6시 35분에 24분 52화로 방영되었습니다.
국내에는 소설뿐만 아니라 드라마와 다른 애니메이션도 방영하면서 조로라는 캐릭터가 알려져 있었는데 인지도 있는 히어로에 일본식 미형 캐릭터들로 방영당시 남녀노소 관계없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 작품은
여러 편의 영화와 TV 드라마로 제작되며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존스턴 맥컬리의 미국소설 <조로>를 도호에서 TV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한 작품으로, 원작의 인물과 배경의 모티브만 가져오고 캐릭터나 사건들은 다시 구성했습니다.
18세기 아메리카 대륙의 스페인 식민지시절의 역사적 배경에 주둔군과 악당들로부터 마을 사람들을 지켜나가는 조로의 이야기로, 조금 진지한 분위기에 코믹함을 더했으며, 준수한 작화에 검술 액션씬도 잘 만들었습니다.
보통의 인간이 영웅으로 활약하기에 특별한 능력을 선보이는 다른 작품에 비해 조금 평범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런 평범한 사람이 매화 다양한 위기를 극복하며 사건을 해결하다 보니 좀 더 긴장감을 느끼며 볼 수 있었습니다.
옴니버스식 이야기에 다른 캐릭터들도 메인을 맡으며 다양한 이야기를 보여주는 것도 괜찮았습니다. 물론 아쉬운 점도 있는데요 강한 적을 표현하기 위해 말도 안 되는 방법의 최면이 나오는 편들은 조금 거슬렸습니다.
아메리카 대륙이 배경에 전반적으로 일본의 색채를 거의 느낄 수 없었는데 일본도가 보물처럼 나오는 편이나 닌자가 나오는 편, 뜬금없이 괴물이 나오는 편은 이질감이 느껴지며 없는 게 더 났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히로인 로리타는 디에고에게 마음이 있는 것 같으면서도 조로만 나오면 태도가 돌변하고, 가짜 조로 편에서는 구분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면서 답답함을 느꼈습니다. 로리타가 중후반부터 같이 활약했으면 더 좋았을 텐데 말이죠
- 옷 갈아입고, 장신구만 추가해도 정체를 알아볼 수 없는 변신 소녀물 클리세...
최종화로 가면서 갑자기 나타난 감찰관이 남인도 회사를 무너뜨리는 전개에 조로의 활약이 아니라 아쉬움이 있지만 대신 죽음을 각오한 혼신의 돌격으로 주둔군의 대포를 파괴하며 큰 위협으로부터 마을을 구하는 조로의 활약을 보여줍니다.
그 와중에 부상 입은 조로를 로리타가 치료하며 정체를 알게 되고, 두 사람의 관계가 더 깊어지면서 지금까지의 답답함을해소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레이몬 사령관과의 결전에서 승리하고, 평화를 찾은 마을을 보여주며 마무리도 잘 지었습니다.
시리즈
┃소설
조로 - 존스턴 맥컬리 저 원작 소설
┃영화
마스크 오브 조로(1920) - 처음 영화화한 흑백무성영화
Don Q, Son of Zorro - 1920년 영화 속편
The Bold Caballero(1936)
Zorro Rides Again - 연속영화
조로(1975) - 프랑스, 이탈리아 합작
마스크 오브 조로(1998) - 2대 조로
레전드 오브 조로(2005) - 1998년 영화 속편
┃드라마
조로(1957) - 월트 디즈니에서 제작
Zorro and Son(1983) - ABC방송사 제작
더 뉴 조로(1990 / 시즌4 / 88화)
┃애니메이션
뉴 어드벤처 오브 조로(1981)
쾌걸 조로(1996 / 52화)
조로: 제너레이션 Z(2006)
전설의 가면 조로(2015)
작품을 보며 느낀 소중한 감상을 댓글로 나눠주세요!
밑의 태그를 활용하시면 더 많은 글을 볼 수 있습니다.
※ 나무위키, 위키백과, AniDB 등의 내용을 참고했습니다.
블로그에 사용된 이미지들은 모두 작품의 제작사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TOHO・Ashi Productions
'가이드 리뷰 > 애니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양의 용자 파이버드(지구용사 선가드) - 애니 가이드 리뷰 (0) | 2023.08.07 |
---|---|
기동신세기 건담 X - 애니 가이드 리뷰 (0) | 2023.07.23 |
고양이 닌자전 테얀데에(캐츠당 닌자전) - 애니 가이드 리뷰 (0) | 2023.04.27 |
야마토 타케루(무적용사 사자왕) - 애니 가이드 리뷰 (0) | 2023.03.09 |
핑크 팬서 쇼(핑크 팬더) - 애니 가이드 리뷰 (0) | 2023.02.13 |
댓글